농업컬럼 목록

천연제초제

인기글
■ ​ 백겨자 에 매운 맛을 부여해 주는 성분인 시날빈이 잡초 관리에 있어 훌륭한 제초제로 사용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미국 농업연구청 (Agricultural Research Service, ARS) 연구원들은 백겨자의 종자박을 토양에 적용시키는 경우 이로부터 배출되는 시날빈을 비롯한 몇몇 화합물들이 잡초를 사멸시키거나 이들의 성장을 억제하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겨자의 종자박을 에이커 당 1/2 톤, 1 톤 및 2 톤으로 서로 다른 농도로 토양…

2017-04-24

밭을 갈지 않고 농사를 지어야 더 좋다는게 사실인가요?

인기글
■ 무경운- 천연농업은 무경운을 기본으로 합니다. 무경운이란 말 그대로 밭을 갈지 않고 농사를 짓는다는 말입니다. 그동안의 농사는 흙을 깊게 갈아야 작물이 튼튼하게 자란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단 경운을 한 식물의 뿌리와 경운을 하지 않은 무경운의 식물의 뿌리를 살펴 보면 경운을 한 식물의 뿌리는 아래로 길게 뻣어 있고 무경운의 식물의 뿌리는 옆으로 넓게 퍼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운의 경우 사람들이 비료나 퇴비를 주고 땅을 갈아엎으면 그 성…

2017-04-14

인삼 vs 산삼? 유기농과 천연농업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인기글
■ 먹거리를 준비 하기 위해 마트에 가면 유기농 채소와 농산물이 흔하게 보입니다. 가격또한 일반 농약이나 제초제를 사용하는 과학농사 보다 좀더 비쌉니다. 그래도 주부들은 이왕이면 유기농을 선택합니다. 이유는 ' 내 가족에게 좀더 건강한 먹거리를 주고 싶은 마음' 때문 일것입니다. 우리 돌나라 한농복구회 또한 바른 먹거리를 위하여 유기농을 선택해 유기농업의 선두가 될 만큼 열심히 기준에 준하며 농사를 지어 왔습니다. 그런데 왜 지금은 유기농이 아닌 천연농업을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일까요? …

2017-04-14

세상에서 제일 쉬운 농법은? 천연농법?

인기글
■ ​ ​ 우리는 흔히 생각하기에 농사라고 하면 생소한 마음부터 들고 귀농을 해서 농사를 짓는 젊은 농부들을 보면 대단히 좋은 일을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농사는 어렵고 특히나 농법을 이야기 하자면 머리부터 아파 집니다. 그리고 농사는 농부만 알면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농사를 진정 농부만 알면 될까요? 농사는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하고 관심을 갖어야 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왜?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껍니다. 또한 관심은 있지만 내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어려우니까...이…

2017-04-06

건강한 토양 관리를 위한 숨겨진 비법!!

인기글
■ 건강한 토양 관리 1. 신비한 토양의 세계 모든 생물은 태어날 때부터 건강하다. 이 법칙은, 토양, 식물, 동물, 인간 등 모두가 예외일 수 없다. 이 네 종류의 건강은 하나의 사술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 최초(토양)의 결함은 최후의 고리, 즉 인간에게까지 미친다. 근대 농업의 파괴 원인이 되는 식물이나 동물의 해충이나 질병은 이 사슬의 제2의 고리(식물) 및 제3의 고리(동물)의 건강의 큰 결함에 의한다. 뒤에 3개의 고리의 결함은 제1의 고리인 토양의 결함에 원인이 …

2011-04-24

대설이후 농작물및 시설 관리 요령

인기글첨부파일
■ 동해안과 영동지역의 계속되는 폭설로 인해 많은 피해가 계속되고 있는가운데 집 지붕이 내려 안는것은 물론이고 농작물과 비닐하우스등 시설물들의 피해가 영동지역만도 비닐하우스 300여 동, 공공시설 6곳 등 77억 7천만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폭설이 계속되고 있는 울진 지부는 우리 회원님들의 신속한 제설작업과 관리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무쪼록 눈이 그만 내려 따뜻한 봄볕에 속히 녹아서 더이상의 피해가 없기를 바라며 대설이후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을 …

2014-02-16

<취재>무공해 당근, 무공해 웃음, 울진소광…

인기글첨부파일
■ 오늘은 울진 한농마을 당근캐는 날! "당근이지!!!" 한농마을에는 세계적 축구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선수를 닮은 미남 농제님이 살고 있답니다. 오늘 그 농제님 얼굴이 아침부터 싱글벙글입니다. 오늘 트럭을 타고 일찍부터 소광마을로 가서 당근을 캐기로 했기 때문이죠. 2천 평 밭에 심은 당근이 그 어느 해 보다 풍년이랍니다 밭에 도착하자마자 모두 탄성을 지릅니다. 그동안 수고한 보람에 걸맞게 너무나 싱싱하게 잘 자라준 당근을 바라보는 이모님들과 …

2011-11-01

유기농이 지구와 우리 삶을 바꾼다

인기글첨부파일
■ 어머니의 위암 판정 소식을 듣고 큰 충격에 빠진 강만수(30.남)씨. 다행히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지만 재발이 걱정입니다. 그런데 최근 유기농을 먹으면 암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는 기사를 접하고 유기농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죠. 그런가 하면 마흔살의 늦은 나이에 몸이 약한 아이를 낳게 된 김숙자(41.여)씨. 노산으로 아이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근심걱정으로 하루하루 지내던 중 TV에서 유기농제품이 아이 건강에 좋다는 소식을 듣고 요즘은 마트를 가면 유기농만 찾는다고 합니다.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유…

2011-10-05

한농마을 농사정보/발아 현미를 위한 ‘삼광벼’와 ‘큰눈…

인기글첨부파일
■ 언제부턴가 (한농복구회)한농마을 가족님들이 애용하고 있는 발아 현미와 발아현미 관련 칼럼이 있어 가족님들과 특히 농제님들 참고 하시라고 올려 봅니다. 발아현미는 일반 현미를 0.5~2㎜ 정도로 발아시켜 까칠한 현미의 질감과 식감을 향상시키고 몸에 좋은 영양성분(기능성 성분)을 증대시킨 가공식품이다. 즉, 현미나 씨눈에 잠재되어 있던 GABA(Gamma Amino Butric Acid), 식이섬유, 옥타코사놀 및 감마오리자놀 등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싹트…

2011-08-12

갈 수록 고공행진, 콩 다수확 노하우!!!

인기글첨부파일
■ 같은 콩 농사를 지으면서 어떤 분은 300평당 400kg이상 수확을 하고, 어떤 분은 100kg도 수확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서리태와 메주콩 공히 300평당 500kg가량 수확을 하시는 분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기술센터 등에서 권장하는 표준 재식밀도(단작 이랑간격 60cm, 포기간격 20cm, 두 알 파종, 후작 이랑간격 60cm, 포기간격 10~15cm, 두알 파종)나 표준시비량(질소:인산:가리=3:3:3.4kg, 300평당 콩 전용복비 2포 시비)를 따르면 결코 …

2011-04-24

안전한 먹거리 생산 - 질산염 줄이기

인기글첨부파일
■ 질소비료를 너무 많이 줘서 나타나는 폐해는 밥맛이 나빠지고 병해충에 약해지며,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키는 데 그치지 않는다. 채소의 경우 적정량 이상으로 질소비료를 주면 채소의 몸 안에 질산염이 축적된다. 이 질산염은 사람이나 가축의 소화기관에서 아질산염으로 환원되어 호흡을 저해한다. 더욱이 아민과 결합하여 니트로소아민을 만드는 데 이는 매우 강력한 발암물질이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보건기구(WHO)의 식품첨가물에 대한 합동전문위원회(JECFA)는 1995년 질산염의 1일 섭취허용량으로…

2011-04-24

청송사과, 파워브랜드 대통령상

인기글
■ 경북 청송군 대표 농산물인 청송사과가 ‘농식품 파워브랜드 선발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차지했다. 청송사과는 청송군에서 개발한 브랜드로 지난해 은상 수상에 이어 올해 대상을 받으면서 국내 최고 브랜드임을 증명했다. 현재 관내 2300여 농가가 참여하는 30개 법인ㆍ58개 작목반에서 연간 4만5000여톤을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75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번 선발대회 원예부문에서는 의성군 ‘의성마늘’이, 전통식품 부문에서 영양고추유통공사 ‘빛깔찬’이 각각 은상인 농식품부장관상을 받았으며…

2010-11-11

썩지않는 사과-예술농법

인기글
■ 나리타의 다카하시 농장 일본연수 마지막으로 나리타시의 다카하시씨 농장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는 근·엽채류 작물을 20년이상 자연재배로 키워왔다. 우리 일행이 그의 농장에 도착했을 때 다른 곳과 확연히 구분되는 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농장에 잡초가 아예 없다는 것이다. “20년간 외부에서 얻은 양분은 없다” 유기농영농조합 회장이기도 한 다카하시씨는 자연재배를 시작한지 20년이 됐다. 지난 20년동안 외부에서 얻은 양분은 전혀 없다고 말한 그는 기무라씨(본보 107호 …

2010-01-19

미생물이란?

인기글첨부파일
■ 미생물이란.. 건강한 흙은 어떤 흙인가? 흙 속의 미생물들이 가장 조화롭게 살아가도록 모든 조건을 고루고루 잘 갖춘 흙이다. 유기질 함량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오염되지 않은 밭을 기분으로 보면 991㎡당 700kg의 미생물이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에서 곰팡이류가 70~75% 세균류가 20~25% 정도. 소동 물류가 5%정도이다. 흙 1g에는 각종 미생물이 1억~10억이 마리가 서식하고 있다. 또 사람 발자국 하나 크기의 면적에 진딧물이 3,280마리, 벼룩은 479마리, 선충…

2008-10-29